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체보기 ▶

콧물이 계속 줄줄 나는 이유, 3가지

콧물이 계속 줄줄 나는 이유, 3가지 감기가 아닐 수 있다? 요즘 환절기라 그런지 감기에 걸린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콧물이 줄줄 흐르면 숨쉬기가 힘들고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죠.

 

콧물이 나오면 그냥 감기약을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감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른데 있는데 감기약을 먹으면 안 되겠죠. '콧물이 계속 줄줄 나는 이유'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감기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코를 푸는 모습

 

콧물이 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역시 감기 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왜 콧물이 나오는걸까? 바이러스가 코의 점막을 침범하면, 그 부분의 조직은 염증을 일으켜 붓거나 충혈됩니다. 이것은 침입해 온 바이러스를 죽이려고 하는 조직의 활동입니다.

 

이때 그 부분에 혈액 속의 수분이나 바이러스를 먹어 없애는 구실을 하는 백혈구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들은 바이러스가 번식하면서 파괴시켜 죽인 코의 점막세포들과 함께 몸 밖으로 내보내지게 됩니다.

 

그것이 콧물입니다. 이처럼 콧물은 우리 몸의 죽은 세포의 잔해를 밖으로 내보내는 중요한 것입니다.

 

(ad-respon1)

 

코감기 간단하게 빨리 낫는 방법 4단계

 

2. 알레르기 비염

콧물이 줄줄 나는 이유 두번째는 알레르기 비염 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의 고통: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이 코막힘 증상이 있을 때 느끼는 좌절감은 에이즈 환자가 느끼는 고통과 비슷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청소년기때 알레르기 비염이 심해 입으로 숨을 쉬면 주걱턱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치아 부정교합으로 얼굴 형태가 변하기도 한다." -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병원에 오는 환자들을 보면, 코가 꽉 막혀 숨을 쉬기 힘들 정도가 됐으면서도 코감기이려니 하고 평생을 참고 살았다는 사람들이 많다. ... 우리나라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은 크게 늘고 있는데 비해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인식은 제자리 걸음이다." - 인하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알레르기 비염의 3대 증상은 코막힘, 재채기, 콧물입니다. 코 감기나 축농증과 비슷해서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 방법:

  • 집안의 진드기 제거 (집먼지 진드기가 한국 전체 알레르기 비염 원인의 60~70%를 차지한다.)
  • 온도와 습도 조절 (실내 온도는 25도 이하, 습도는 45%이하로 맞추면, 집먼지 진드기가 살기 어려운 환경이 된다.)
  • 알레르기 방지용 침대커버, 베게 사용 (집먼지 진드기가 침대 매트리스 밖으로 나올 수 없도록 촘촘하게 짜인 알레르기 방지용 침대 커버가 있다. 카펫은 진드기가 활동하기 좋은 곳이므로 실내에 두지 않는다.)
  • 침구류 세탁 (일주일에 한 번 이상, 55~60도씨 이상의 온수로 30분이상 침구류를 세탁하면 진드기를 박멸할 수 있다.)
  • 공기청정기 사용 (크기가 0.3um이상인 입자를 99.9% 걸러내는 것으로 입증된 고성능 필터(HEPA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공기 중에 떠도는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다.)
  • 실내에 진드기 억제 약품 뿌리기

 

알레르기 비염, 왜 생기고, 어떻게 없애는가?

 

3. 축농증 (노란콧물)

코 속 부비동에 분비액이 차 있는 모습, 축농증

 

콧물이 줄줄 나는 이유 세번째는 축농증 입니다. 주로 노란 콧물이 나옵니다.

 

축농증 증상 - 만성기침. 축농증은 천식, 역류성후두염과 함께 만성기침의 3대 원인 입니다. 코 내부의 빈 공간이 부비동에 분비물이 차는 질환입니다. 기침이 주요 증상이며, 코 안쪽과 식도가 만나는 '인후두'라는 부위에 과도한 양의 점액성 분비물이 넘어가면서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축농증 증상 - 냄새. 축농증의 또 다른 증상 한 가지는 '냄새' 입니다. 주변의 냄새를 맡기 어렵고, 코 자체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또 입으로 숨을 쉬게 되고, 입이 건조해지면서, 세균이 번식하고, 구취가 생기게 됩니다.

 

축농증 치료 방법: 급성축농증은 3주 정도 항생제 등 양물치료를 통해 호전이 가능합니다. 만성 축농증일 경우에는 상악동 뼈 주변을 뚫어 세척하는 '부비강세척'을 하거나 '부비동 내시경 수술'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축농증 - 감기약? 축농증이 심할 때 일반 감기약을 먹기 보다는 이비인후과에서 염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축농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알레르기 비염 예방 방법을 따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축농증(부비동염)의 증상과 치료 방법

 

 

코가 막혔을 때 뚫는법, 진짜 7가지 방법

코가 막혔을 때 뚫는법, 진짜 7가지 방법 내 코 좀 뚫어줘! 코가 막히면 숨 쉬기도 어렵고, 잠을 자기도 어렵습니다. 코가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폐로 보내는 산소양이 떨어지고, 여러

sidongblog.tistory.com

▲ 코가 막혔을 때 뚫는 7가지 방법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퀴즈다모아 | quizdamo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