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주부 꿀팁] 전체보기 ▶

여름이불 원단 - 차렵 이불 vs 시어서커 이불 (뜻, 장점 단점, 세탁)

시원한 여름 이불, '차렵 이불'과 '시어서커 이불'의 차이점은?

 

차렵시어서커여름 이불 소재로 유명합니다. 시어서커는 시어커서, 지지미, 리플 등등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이불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차렵과 시어서커가 무슨 의미인지,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세탁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ad-respon1)

 

 

1. 차렵 여름 이불

- 차렵 이불이란?

시원한 원단에 얇게 솜을 누벼(누빔) 하나로 합쳐진 이불

 

- 차렵 이불 장점?

장마철이나 간절기처럼 겨울 이불은 너무 두껍고 얇으면서도 따뜻함을 줄 수 있는 이불입니다. 여름철에도 포근한 이불이 좋다면 차렵 이불 추천합니다. 겉감과 속감이 누빔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솜이 따로 논다거나 뭉치는 일이 없니다. 세탁시 겉감, 속감을 분리하지 않아도 되서 편합니다.

 

- 차렵 이불 단점?

솜을 넣었다 뺏다 할 수 없다는 것. 한 여름에는 더울 수 있고 한 겨울에는 추울 수 있습니다. 간절기에 딱 좋은 이불입니다. 솜을 뺄 수 없기 때문에 건조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건조기를 사용한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자연건조 시간이 오래걸리죠.

 

- 차렵 이불 세탁법?

세탁기 사용시 단독세탁-울코스 또는 이불코스로 세탁해주세요. 중성세제 사용하시구요. 표백제는 금지. / 손세탁 하시려면 중성세제를 찬물에 희석해서 빠르게 세탁해주세요. 30도 이상의 높은 온도의 물에서 세탁 금지. 원단이 수축될 수 있습니다. 또 물에 장시간 담궈두면 탈색, 변색이 될 수 있고요. / 탈수는 약하게 짧게 해주세요. 그래야 누빔솜이 뭉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자연 건조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차렵 이불 19,000원부터 ▶

 

 

(ad-respon2)

 

 

2. 시어서커 여름 이불 (= 시어커서 = 지지미 = 리플)

시어서커 원단
시어서커 원단

- 시어서커 이불이란?

시어커서 가공을 한 이불을 말합니다. 인견+시어서커 가공, 댐부(대나무)소재 + 시어서커 가공, 면 + 시어서커 가공, 폴리에스테르+시어서커 가공 등등 시원한 소재에 시어커서 가공을 하게 됩니다. 같은 시어커서 이불라도 소재(원단)가 무엇인지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다를 수 있으니 이불의 소재(원단)을 꼭 확인해보세요. 예를 들어, 100% 폴리에스테르 원단 시어커서 이불은 많이 까칠까칠 할 수 있습니다. 아기 이불이나 예민한 피부라면 면 시어커서 이불이 좋습니다.

 

- 시어서커 가공이란?

매끄러운 소재에 올록볼록한 요철, 주름을 주는 것입니다. 굵기나 꼬임이 다른 원사를 합쳐서 가공합니다. 린넨 원단과 가장 비슷한 성경을 가집니다. 이불 표면이 올록볼록하기 때문에 몸에 닿는 면적이 줄어들고 바람이 잘 통해서 시원하고 땀 배출에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신다면 시어커서 가공된 이불을 추천합니다. 여름 이불, 여름 옷, 운동복, 쿨링패션에 많이 가공법 입니다.

 

- 시어서커 이불 단점?

열에 약합니다.

 

- 시어서커 이불 장점?

가볍다. 린넨처럼 시원하다. 주름이 잘 안 진다. 물이랑 친해서 세탁이 편하다. 바람이 잘 통함. 피부에 달라붙지 않음. 쉽게 오염되지 않음. 빠른 건조.

 

- 시어서커 이불 세탁방법?

세탁기 사용시 물 온도를 30도 이하로 조절 후 찬물 세탁 권장합니다. 단독세탁-울코스 또는 이불코스. 중성세제 사용 / 손세탁시 중성세제를 사용해서 찬물에서 손세탁하는 것이 원단 손상을 막는 방법입니다. / 건조기 보다는 자연건조. 수축된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건조기 강도를 가장 약하게 해서 돌려주세요. 자연건조시 이불을 한번 쫙 펴서 형태를 잡아주고 건조시키면 형태 변형과 주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어서커 이불 11,000원부터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퀴즈다모아 | quizdamo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