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용어 LTV, DTI, DSR 뜻 제대로 정리하기
LTV, DTI, DSR 뜻 알아보기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볼때 어려운 단어가 많이 나온다. 예를 들면, LTV, DTI, DSR 등이 있다. 이 세 용어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돈을 얼마까지 빌릴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각각의 측정방법이 조금씩 다른데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내 자산가치가 인정되는 비율 : LTV
(ad-respon1)
LTV(Loan To Value Ratio)
LTV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인정되는 자산의 가치를 말한다. 금융기간에서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부동산의 실제가치에서 얼마큼의 가치를 쳐서 대출을 해줄지 퍼센트로 계산하는 것이다.
(퀴즈) 3억짜리 집을 구매하려 할 때, LTV 70%인 상품으로 대출을 받으려 한다. 대출금이 얼마까지 나오는가?
LTV 70%는 부동산 실제가치에서 70%만큼 대출을 해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택도시기금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LTV가 70% 이다. 3억원 짜리 집을 구매할 때 이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면, 3억의 70%인 약 2억1천만원을 저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다.
소득이 기준이 되는 : DTI
(ad-respon2)
DTI(Debt To Income)
DTI는 '총부채상환비율'로 금융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소득으로 따져 대출 한도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소득을 기준으로 부담할 수 있는 최대 대출금을 판별하는 것이다.
DTI 계산 방법
(주택담보대출 연원리금 상환액 + 기타 이자 상환액) ÷ 연간소득
(퀴즈) 연봉 4000만원, 주택담보대출 월원리금 상환액 150만원(연원리금 상환액=150만원*12=1800만원), 기타 대출 이자 상환액 20만원인 사람의 DTI는 몇 %인가?
(1800만원+20만원) ÷ 4000만원 = 45%
DTI 계산기 바로가기
'부동산 계산기'를 이용하면 DTI를 보다 쉽게 계산할 수 있다.
대출금을 다 합쳐서 계산하는 DSR
DSR(Debt Service Ratio)
DSR은 대출 심사를 할 때 이용자의 모든 대출에 대해 원리금 상환부담을 계산한다. "주택담보대출" 뿐만 아니라 "자동차 할부금, 학자금대출, 신용대출, 카드론 등" 금융권에서 빌린 모든 대출의 원리금(대출액+이자)를 포함하는 것이다. DTI 보다 훨씬 더 엄격하다고 볼 수 있다. 기존 대출이 많은 사람은 DSR 규제로 대출 한도가 크게 축소되거나 대출이 거부될 수 있는 것이다.
DSR 계산 방법
대출 원리금 상환액 총합계 ÷ 연간소득
(퀴즈) 연봉 5000만원, 연원리금 상환액 2000만원인 사람의 DSR은?
2000만원 ÷ 5000만원 = DSR 40%. 만약 빌리고자 하는 금융기관의 DSR 한도가 DSR 80%라면, 연원리금 상환액 총 한도는 4000만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