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되면 10만원?
코로나 지원금 10만원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코로나에 걸렸는데 지인이 10만원 신청해보라고 알려주더군요.
아는 사람만 받고 있는 돈
모르는 사람은 못 받고 아는 사람은 신청해서 10만원(또는 15만원)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격리해제 된 지 3개월 지나면 못 받습니다. 여러분도 자격이 된다면, 코로나19 생활비 지원금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코로나 지원금 10만원 안내문
코로나 생활비 지원금 안내문 입니다.
위 안내문에 코로나 생활비 지원금 신청자격, 지원금액, 신청방법, 신청기간, 신청서류가 나와있습니다.
가구 내 격리자 수가 1인이면 10만원, 2인 이상이면 1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아래에서 항목별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코로나 지원금 10만원 신청 자격
병원에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만 코로나 지원금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가 의심되는 경우 병원에 가면 신속항원검사나 PCR 검사를 해주죠? 내가 병원에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으면, 자동적으로 정부에 내가 코로나 확진되었음이 보고되며, 내가 언제까지 격리되는지도 보고됩니다. 이처럼 정부에서 내가 코로나에 걸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코로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내가 코로나에 걸렸는데 병원에 가서 확진 판정을 받지 않았다면? 그런 경우는 정부에서 내가 코로나에 걸렸다는 것을 알 수 없으므로(증명 자료가 없음) 코로나 지원금도 지급해주지 않습니다. 이래서 코로나에 걸리면 바로 병원에 가서 확진 판정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구만 코로나 지원금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코로나에 걸린 모든 사람에게 10만원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2022년 7월 11일 이후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만 코로나 지원금을 줍니다. 코로나 유행 초기에는 확진된 모든 사람에게 지원금을 줬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우리집이 건강보험료를 얼마나 내는지 확인해보세요!
우리집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지는 건강보험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 전체의 건강보험료가 일정 기준 이하가 되어야 중위소득 100%로 코로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코로나 지원금 10만원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앱'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보조금24 메뉴'에 들어가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 : 주민등록주소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
컴퓨터나 핸드폰 조작이 어렵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주민센터 방문 전에 주민센터에 전화로 어떤 서류를 준비해가야 하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민센터 방문시 준비 서류 :
- 생활지원비 신청서
- 격리대상자 본인 통장(사본)
- 신분증
- 예외 신청사유 증빙서류
- 소득기준 증빙자료(필요시)
- 등등
신청 기간 : 격리 해제일로부터 90일(3달) 이내
코로나 확진되고 격리 해제된지 3개월이 지났다면, 코로나 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