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비법] 전체보기 ▶

디카페인 콜레스테롤 충격! 다이어트 중 디카페인 피해야 하는 이유?!

미국의 한 실험에서 디카페인 콜레스테롤 연관성을 밝힌적이 있습니다. 충격적인데요. 다이어트 중 디카페인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1. 디카페인 커피, LDL 콜레스테롤 높인다.

2005년 미국심장협회 연구 결과

"디카페인 커피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높입니다."

 

디카페인 커피 - 콜레스테롤 실험

미국심장협회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 187명을 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1. 블랙커피 마시는 그룹

2. 디카페인 블랙커피 마시는 그룹

3. 커피를 마시지 않는 그룹

 

이렇게 세 그룹으로 나누고 커피를 마시는 그룹은 하루 3~6잔의 커피를 마시게 했습니다. (3개월 동안)

 

실험 결과는?

'디카페인 커피를 마신 그룹'만 LDL 콜레스테롤과 대사증후군 관련 신체 특정 혈중지방수치가 증가했습니다. '블랙커피를 마신 그룹'은 수치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결론은?

연구팀 : "디카페인 커피를 한 잔 마시는 것은 괜찮지만,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걱정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디카페인 커피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부작용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네요.)

 

 

2. 디카페인 커피는 왜 콜레스테롤을 높일까?

아라비카 콩 - 로부스타 콩

디카페인 커피 - "아라비카 콩"보다 지방 함량이 높은 "로부스타 콩"으로 만들어진다.

로부스타 콩에는 인체가 지방산을 더 만들도록 하는 화합물이 많습니다. 그래서 디카페인 커피를 장기간 많이 마시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아라비카 콩 - 로브스타 콩 차이점

나무가 다릅니다. 아라비카 콩은 고지대에서 자라고 로브스타 콩은 저지대에서 자랍니다. (해발고도 800M 기준) 고지대에서는 커피가 자랄 때  수축, 이완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더 맛있는 커피 콩이 됩니다. 저지대는 수축, 이완이 적어 열매가 푸석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아라비카 커피 콩이 더 고품질으로 여겨집니다. 더 비싸구요.

 

카페에서 '100% 아라비카 콩 사용' 이라고 홍보하는 것을 보신 적 있으시죠? 좋은 원두를 쓴다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쓴맛과 바디감을 위해 로부스타 콩을 섞어서 커피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스프레소의 본고장 이탈리아에서는 아라비카 100%로 만든 커피를 찾기 어렵습니다. 로부스타와 아라비카를 적절히 블렌딩한 원두를 사용합니다.

 

아라비카 콩 장단점

- 다양한 맛과 향(과일향, 신맛 등등)

- 로부스타콩 보다 카페인이 적음

 

- 비쌈

- 병충해에 취약

 

- 생산지 : 콜롬비아, 브라질, 아프리카, 중남미, 동남아시아

- 원두커피용으로 주로 소비 됨

 

로부스타 콩 장단점

- 저렴함

- 강한 쓴 맛

- 고소한 맛

- 크레마가 풍부하게 만들어짐

- 병충해에 강함(대량생산가능)

 

- 느끼함

- 향미가 약함(과일향, 신맛 등)

- 아라비카콩 보다 카페인이 많음

 

- 생산지 : 베트남, 우간다, 인도네시아

- 인스턴트 커피용으로 주로 소비 됨(베트남 G7 커피, 연유를 넣은 베트남 커피 등등)

 

 

3. 결론

다이어트 중이거나 콜레스테롤이 걱정된다면, 로부스타 원두 커피는 피하자. 주로 인스턴트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를 로부스타 원두로 만들기 때문에 내가 마시려는 커피가 어떤 원두로 만든 것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라비카 원두 커피는 괜찮다. 인스턴트 커피, 디카페인 커피 중에서도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한 제품을 찾으시면 됩니다. '카누 디카페인'은 캐나다산 원두를 사용하고, '맥심 아라비카 100' 커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합니다. '맥심 모카골드'도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합니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커피도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합니다. 

 

다이어트 중 커피를 마시려면,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한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자. 아라비카 원두가 좋다는 것은 위에 설명해드렸구요.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 속 수분이 빠져나가게 합니다. 다이어트 할 때는 물을 많이 마시는게 중요한데, 커피로 몸 속 수분을 빼버리면 안 되겠죠? 카페인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디카페인 커피를 추천합니다.

 

디카페인 커피도 속쓰림을 유발한다. 일반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려서 디카페인 커피를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디카페인 커피도 속쓰림(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카페인이 있기 들어있기 때문이죠. 또한 카페인이 소량 들어있기 때문에 카페인으로 인한 효능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로 잠을 깨게 한다든지, 신진대사 향상, 각성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퀴즈다모아 | quizdamoa@gmail.com